[전자책]스타벅스, 공간을 팝니다-진격의 스타벅스

[리디북스 : https://ridibooks.com/v2/Detail?id=1508003893]

나이때문인지 몰라도 요즘은 이런 리더십 계열의 자기 계발서가 끌리는 편입니다. 비슷한 기업 성공기인 ‘슈독’도 현재 읽고 있는데요. 이런 기업 성공기를 담은 책들은 자칫 자화 자찬에 빠지는 경향도 없지 않아 있습니다.

이 책 역시 간간히 소위 국뽕같은 ‘스타벅스뽕’스러운 부분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세계적인 기업의 성장사와 그 밑바탕이 되는 이야기를 들려준다는 면에서는 개인적으로 이런류의 책을 찾는 분들에게도 추천하고 싶은 책이었습니다.

스타벅스가 한국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커피 프렌차이즈 시장에서 성공가도를 달릴 수 밖에 없겠구나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대부분의 프렌차이즈 업계는 비용 절감을 들어 각 지점의 노동자들을 정규직보다는 계약 및 임시직으로 채우는데 반해, 스타벅스는 정규직으로 주로 매장을 운영한다는 점은 분명 커피라는 제픔과 서비스 품질의 균일화라는 면에서 두드러질 수 밖에 없다고 봅니다. 저도 최근에 습작 소설을 쓰기 위해서 주말에 여러 스타벅스를 돌면서, 이런 균일화된 부분에 가끔 놀라곤 합니다.

대량, 규모의 산업에서 이러한 균질화, 평균 수준 유지는 어찌보면 대단한 경쟁력이 아닐까 싶습니다. 책을 읽는 내내 전자책 기획과 제작에 이러한 부분들을 넣을 수 없을까라는 고민도 더러 들었습니다. 그 외에도 직원들에게 큰 목표와 비전을 제시하는 리더의 역할들과 각 레벨별 리더들의 역량 개발에 대한 고민들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기업이 지속되기 위해 필요한 인재 양성, 그 중에서도 예비 리더들의 발굴과 육성에 대한 이야기를 읽다 보면 과연 스타벅스를 능가할 커피 프렌차이즈가 나올 수 있을까라는 생각도 듭니다.

조직의 성장에 대한 고민을 가지신 사장님들 같은 리더들에게 필요한 책이 아닐까 싶습니다.

jijabella

About 이 광희

이 블로그의 운영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