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넥스트 모바일 : 자율주행 혁명 – 키트가 우리를 맞이할 세상에 대한 안내서

회사에서 나온 책중에서 호기심으로 집은 물건입니다. 최근에 인공지능이라는 큰 이슈와 더불어 딥런닝, 머신런닝등의 응용분야 중 하나로 각광받는 자율 주행 자동차(무인 자동차)에 관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은 글입니다.

이 책은 해당 트렌드에 대해서 비교적 알기 쉽게 설명해 주기 때문에, 각 주제들(공학, 사회 경제, 정치 등)에 대한 배경지식이 없거나 적어도 부담없이 읽을 수 있었습니다. 공학적으로는 어떻게 자동차가 인간이 조종없이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설명합니다. 인간의 시각과 같은 능력을 위해, 고행상도 카메라와 이를 통한 배경과 각 물체들의 구분 필요성. 또 이를 위해 도입된 딥러닝과 머신러닝등의 인공지능의 도입 이유들을 차근차근 알 수 있었습니다.

이런 전격 Z에서나 볼 수 있는 무인 자동차들이 도입될 경우 예상되는 사회와 경제, 정치적인 문제도 빼놓지 않았습니다. 많은 경제 전문가들이 지적하는 노동자들의 실직은 물론, 한 편으로는 보다 안전한 교통 체제의 등장이라는 시각도 보여줍니다. 개인적으로 흥미롭게 본 부분은 자율 자동차의 도입시 과연 자동차 보험사들의 입장과 역할은 어떻게 될 것인가였습니다. 자동차의 안전성이 지금보다 극도로 더 향상된다면 과연 보험의 필요성을 사람들이 느낄지? 또한, 만에 하나라도 사고 발생시 과연 그 책임은 누구 질 것인가(자동차 제조사, 소프트 제조사, 도로 관리 주체-정부등의) 등에 대해 논의 사항을 던져줍니다.

이게 당장에 우리 삶에 무슨 변화나 이득을 줄 것인가라는 의문을 가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의 조짐은 언제나 이후에 깨닫게 되기 마련이지요. 이 책은 그런 시기를 조금이라도 앞당기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각 분야에 대한 문외한인 저같은 사람들에게는 특히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jijabella

About 이 광희

이 블로그의 운영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