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인크립션 : 실용주의 암호학 – 암호학 인문자를 위한 도서


[교보문고 : http://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1187345986]

추리 소설을 읽을 때 암호라는 건 굉장히 흥미로운 소재일 겁니다. 불이 비추면 나타나는 숨겨진 메시지라던가, 읽는 방향에 따라 전혀 다른 내용이 들어가는(최근에 있었던 사건도 이것이었지요.) 등. 어린 시절에 감탄하게 만드는 이런 트릭들에 매료된 적도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른이 되고 일이나 공부가 되는 시점에서 암호라는 걸 맞닥트리게 된다면? 단순히 네이버, 다음 로그인 암호를 까먹는 문제가 아니라, 회사 시스템에 암호화 솔루션을 정해야 되는 입장이라면 어떨까요? 혹은 그런 결정을 해야 하는 결재권자를 보좌해야 하는 입장이라면?

이 책은 그런 독자들을 대상으로 한 책입니다. 중간 중간 암호학 관련 설명과 이론에 조금은 머리가 아플 수도 있지만, 시스템 개발자보다는 이를 이용하고, 확정해야 하는 사람들에게 적합한 책입니다. 왜 그 욕을 먹으면서도 공인 인증서가 있는 것이며, 회사 시스템에 암호화 솔루션을 적용하지 않거나 느슨하게(?) 적용하면 어떨 꼴을 당할 수 있을지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책이라고 하겠습니다.

글을 쓰신 저자분중 한 분도 바로 이런 취지에서 이 책을 집필하셨다고 하니 그 동안 현업에서 이에 대한 설명과 이해 관계 조율에 얼마나 고생하셨을지 상상이 갑니다. 개인적으로는 공개키 암호 시스템을 설명하는 부분이 마음에 들었습니다. 어렴풋이 알고 있던 것을 조금 더 선명하게 설명해준 느낌입니다.

책 분량도 그렇게 부담되는 양은 아니라서 가볍게 암호화에 대해 알고 싶으신 분들도 한 번 읽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jijabella

About 이 광희

이 블로그의 운영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