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독살의 역사… 독에 관한 가벼운 호기심을 충족시켜 주는 책

구입처 : 리디북스(http://ridibooks.com/pc/detail.php?id=752000094&_s=ins&_q=%EB%8F%85%EC%82%B4%EC%9D%98)

동아 사이언스의 전자책 시도 시리즈중 하나를 읽어 보았습니다. 독살의 역사라는 호기심을 매우 자극하는 제목을 단 책입니다.^^;

책 제목과 달리 독살에 관한 역사적인 사항을 다루는 부분은 조금 적습니다. 그 보다는 출판사의 성격답게 독에 관한 과학적인 이론과 개발사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과학 이론이라고 해서 그렇게 머리아픈 이야기를 다루는 것은 아닙니다. 흔히 뱀독은 어떤 원리로 중독되는 걸까? 사약을 먹으면 정말 피를 토하며 죽는 걸까?라는 가끔 엉뚱하게 떠오르는 궁금증에 대한 훌륭한 답이 될 정도는 됩니다.^^;

책을 읽어 보니 실제로 사약의 성분이 되는 비소를 먹어도 피를 토하며 죽지는 않다고 하네요. 사극에서 보이는 장면은 극적인 연출을 위한 설정이라고 합니다. 이 책을 통해서 이런 사실을 알고 사극을 본다면, 그런 장면이 다소 코믹하게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파트 2에서는 최강의 독 순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궁금증을 가지신 분들도 아마 많으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태권 V가 더 쎌까? 마징가 Z가 더 쎌까?처럼 어떤 독이 가장 강할까라는.

이 첵에 따르면 보튤리늄톡신이 가장 강한 독이라고 하네요. 뭔가 발음하기 어렵고 다소 낯선 이름입니다만, 피부 미용 시술인 보톡스(나도 단위로 주사하여 주름을 없앰)가 바로 이 보톨리늄톡신이라고 합니다. 얼굴에 독을 넣는다고 생각하니 참 시껍하기도 합니다.

마지막 파트 3에서는 독에 대항하고 치료를 목적으로 한 해독제에 관해서 다루고 있습니다. 이 부분은 과학적으로 해독의 원리와 물질 설명이 주가 되다 보니 다소 난해한 감이 없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출퇴근 시간에 잠시 짬을 내서 독에 관한 몇가지 호기심을 채우는데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책인것 같습니다.

jijabella

About 이 광희

이 블로그의 운영자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 <strike> <strong>